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천포여자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독서활동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특색사업독서활동

독서활동

미래의 삶을 가꾸는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과제1 : 인문소양교육 프로그램 운영


추진 목적

  • 가. 인문소양교육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 인문소양 증진
    나.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문 소양 교육 활동으로 학생의 소통 및 공감 능력 함양
    다. 풍부한 지식과 정보의 획득으로 사고력 신장과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
    라.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활성화하여 다양한 지식 습득과 논리적 사고력 배양
    마. 독서를 생활화하여 바른 인성과 창의력 증진

방침

  • 가. 인문학적 주제·질문을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연계 수업 활성화
    나.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과 연계한 학생 체험 중심 인문소양교육
    다. 인문 관련 학생 동아리 활동 등 인문 체험 활동 및 결과물 산출
    라. 대학, 도서관 등 지역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체험 콘텐츠 적극 활용

세부 추진 계획

영역 추 진 내 용 추진시기
인문학 산책 · 통(通) : 토론, 토의 활동
· 월간 책방 운영
연중
사제동행 독서스터디 운영 · 교과 진로별 운영:토론법 강의 + 독서토론
· 1.2.3학년 희망자
학기별1회
행복한 책 읽기 · 자율 활동, 진로 활동, 교과 활동, 도서관 활동과 연계한 ‘단계별 독서 활동 프로그램’
· 타지역 학교와 연계한 언택트 독서토론
연중
인문학 축제 · ‘인문학 꽃이 피었어요.’
· 교과. 진로 탐구 주간과 연계
5월
동아리 지원 · 책 만들기
· 산출물 제작
학기 말

기대 효과

  • 가.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문소양교육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나. 인문소양교육 지원으로 학생의 인문학에 대한 관심과 소양 제고
    다. 체험.활동 중심의 인문소양 교육으로 학생들의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 확립


과제2 :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추진 목적

  • 가. 지능 정보사회에 요구되는 민주시민역량 함양
    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디지털 시민 육성
    다. 기술혁신과 디지털 문화를 반영한 새로운 리터러시 교육의 활성화
    라. 올바른 정보의 선별, 평가 및 협업 능력 향상과 참여의식의 고취

방침

  • 가. 디지털 콘텐츠 접근 역량, 생산적 활용 역량,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향유 역량강화
    나. ‘선한 생산자’ 교육 - 디지털 콘텐츠 및 미디어를 통한 사회 문제 해결 및 사회참여 활동
    다.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통한 디지털 시민성 함양
    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 추진 계획

  • 가. 활용영역: 창의적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영역 활용
    나. 대상 학년: 2, 3학년 주당 1시간 학급별 운영(연간 시간)
    다. 지도교사:2, 3학년 자율활동 담당 교사
    라. 전시 활동: 교과. 진로 탐구 주간 및 창의.문화 축제 활용
    .마.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 또는 산출물 우수학급 선정
시행 참가 대상 선정 방법 담당부서
1학기 말 2,3학년 학급 학년별 각 3팀 미래교육부/ 2,3학년부
2학기 말 2학년 학급 학년별 각 3팀 미래교육부/ 2학년부

기대 효과

  • 가. 새로운 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
    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비판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
    다. 공공의 문제에 대한 관심과 정치·경제 현상의 현실 문제 참여 의지를 갖춘민주시민 양성


과제3 : 고교 영어 디베이트 프로그램 운영


추진 목적

  • 가. 고등학생 영어 학습 의욕 고취 및 영어 실력 배양을 통한 자신감 고취
    나. 영어 토론 프로그램 참여 결과의 대입 진학 활용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다. 국제화 시대의 세계시민 육성

방침

  • 가. 고등학생 영어 학습 의욕 고취 및 영어 실력 배양을 통한 자신감 고취
    나. 영어 토론 프로그램 참여 결과의 대입 진학 활용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다. 국제화 시대의 세계시민 육성

세부 추진 계획

  • 가. 활용영역: 창의적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영역 활용
    나. 대상 학년: 1, 2, 3학년(학교 자체 선정 기준으로 선발)
    다. 지도교사: 도 교육청 소속 원어민 교사 1인과 교내 협력 교사 1인
    라. 지도 및 결과 : 교과. 진로 탐구 주간 및 학술 포럼에 활용
    .마. e-NIE 산출물 우수학급 선정

기대 효과

  • 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활용한 영어 토론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논리적인 영어말하기 능력 확장 및 영어 학습 동기 고취
    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함께 하는 영어 모국어 화자와의 의사소통 기회 제공을통한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
    다. 공교육의 영어교육 활성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